야마하 p125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야마하 p125 리뷰를 시작 하겠습니다.
야마하 p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피아노이며, 그중에서 가장 최신작 제품이 야마하 p125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느 실용 음악 학원을 가더라도 p125를 사용하지 않은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여서 실용 음악을 준비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도 좋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야마하 p125 제품의 구체적인 성능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면서 객관적인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화이트,블랙 2가지의 색상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디지털 피아노 부분 베스트 셀러 제품 답게 고급지고 깔끔한 외관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피아노가 때 타는것이 싫고 오랜기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블랙 디자인을 추천 드리고, 밝은 톤의 화이트 색상을 선호하면서 외간의 쌓인 먼지를 정기적으로 잘 관리하실 수 있는 분들은 화이트 색상을 추천 드립니다.
보면대와 페달,어뎁터도 같이 제공이 되어서, 악보를 거치하고 바로 연주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정품 확인이 가능한 보증서와 한국어로 표기된 제품 설명서도 같이 제공됩니다.
2.터치감
GHS건반을 사용해서 실제 피아노와 유사한 터치감을 보여줍니다.
터치에서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는 셈여림을 얼마나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느냐 인데, 헤머 건반을 사용했기 때문에 강한 연주를 할 때 무게감이 느껴져서 실제 피아노를 타건하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그랜드 피아노 만큼 건반의 묵직함이 강하지는 않아서 여린 부분을 연주할 때도 손가락을 부담스럽지 않게 받쳐줘서 여리고 부드러운 표현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3.스피커
야마하 p125의 경우 2-way스피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서 사운드가 위의 사진과 같이 위,아래 방향으로 다양하게 나와서 공간감 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4.음질
이번 야마하 p125 제품은 실제 야마하의 CF모델로부터 셈플을 얻어 만들어진 4 Layered CF Sampling을 채택했습니다.
즉 4Layered라는 4단계의 샘플을 활용해 셈여림을 표현할 때 다른 디지털 피아노보다 더 풍부하고 선명한 음질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피아노의 사운드를 들어보았을 때는 저음의 묵직함보다는 고음의 맑고 깔끔한 소리가 더 돋보인다고 느껴졌습니다.
깔끔하고 맑은 사운드의 피아노를 원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면 본인의 취향에 맞춰 더 즐거운 연주가 가능하다고 느꼈습니다.
5.EP
E.PIANO 버튼을 누리면 VARIATION 밑에 1,2,3 숫자에 불이 들어옵니다.
즉 3가지의 다양한 EP버전으로 연주가 가능하며, 각각의 EP마다 다른 음색을 들려줘서 분위기에 맞는 연주가 가능합니다.
E.PIano 뿐만 아니라 위의 사진처럼 피아노,오르간,스트링,베이스등 다양한 악기의 VARIATION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BASS같은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버튼을 눌러 놓으면 왼손은 BASS, 오른손은 피아노 형태로 연주가 가능합니다.
6.리듬기능
야마하 p125에서는 20개의 리듬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다양한 리듬에 맞춰서 연주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이 특별하게 느껴졌습니다.
혼자 연주를 할 때도 밴드와 함께 합주를 한다는 느낌을 주었으며, 연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템포를 정확하게 맞춰서 연주를 하는 것인데, 메트로놈 기능이 탑재되어서 집에서 혼자 연주하면서도 앙상블 연습 및 정확한 박자감을 쌓는데 매우 좋은 역할을 하는 기능입니다.
7.후면 부분
5,6번에서 설명한 EP및 리듬&메트로놈 기능은 전면 부분이 였다면 지금 부터는 피아노 후면 부분에 있는 단자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에 적혀있는 글씨 밑에는 연결 단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면 단자는 USB 미디 단자, 페달 단자 2개, Aux out단자, 전원 단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8.무게
무게는 12kg으로 케이스에 넣어서 메고 다닌다면 일반 남,녀 모두 충분히 감당한 무게입니다.
주로 버스킹 용도나 피아노를 휴대하고 다니시면서 사용하실 분들은 야마하p125 전용 케이스를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9.스탠드
스탠드는 보통 x자 스탠드, 거미다리 스탠드, 책상 스탠드 등 여러가지 스탠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스탠드를 구매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x자 스탠드 or 거미다리 스탠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가격보다는 안정성이 더 우선순위 이며, 집에서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는 스탠드를 원하시는 분들은 책상 스탠드를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가성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서, 거미 다리 스탠드를 구매하였고 책상 스탠드 만큼은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만족하며 사용했습니다.
10.페달
페달은 위의 사진에 있는 기본 페달이 제공이 되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페달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 하지만 3 페달이 필요하신 경우는 야마하 위의 사진과 같이 야마하 p125 전용 3 페달을 추가 구입하시면 됩니다.
11.전용 어플
위의 사진과 같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마트 피아니스트 어플을 설치하시면 피아노에 핸드폰 or 아이패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어플에서는 악보,음색 변경, 공간 변경, 세부세팅(EQ,Velocity),녹음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총평
장점
- 가성비가 좋다
- 모든 연주가 가능한 88건반 탑재
- 스마트 피아니스트 사용 가능
- 작곡 작업 가능(USB단자)
단점
- 품절이 잦은 편이다
야마하 p125 리뷰 (총평)
야마하 p125 제품은 베스트 셀러 제품으로 음악에 입문하시거나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디지털 피아노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제품입니다.
88 헤머 건반으로 모든 곡을 섬세하게 표현이 가능하며, 20개의 리듬 및 메트로놈 기능 그리고 EP 및 다양한 악기를 VARIATION으로 3단계 표현 가능 등 형성되어 있는 가격보다 훨씬 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가성비 디지털 피아노입니다.
스마트 피아니스트 어플을 활용해 더 편리한 연주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작곡을 하시는 분들도 USB단자를 활용해 컴퓨터or노트북으로 연결하면 큐베이스,피날레 등의 시퀀싱,작곡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품절이 잦기 때문에 재고 확인을 잘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마하 p125 리뷰 를 마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