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LG 톤프리 UT90Q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이번 LG 톤프리는 세계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 블루투스 이어폰을 지원하며, 전작인 톤프리 TFP 시리즈보다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는데요.
돌비 애트모스의 세부적인 기능과 이 제품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해보면서 구매할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인 지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비슷한 가격대의 무선 이어폰 글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갤럭시 버즈2 프로 리뷰/ 에어팟 프로2세대 리뷰 글을 참고하세요.
1.디자인
1) 색상
LG 톤프리 UT90Q 색상은 오픈 화이트, 차콜 블랙 2가지의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케이스
깔끔한 원형의 케이스를 지원합니다.
유광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더 세련된 디자인이라는 호평과, 유광보다는 무광의 디자인이 더 좋다는 의견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케이스 앞쪽에는 사진의 빨간색 표시처럼 충전 LED와 살균 지원을 표시하는 LED를 지원해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이어버드
3개의 마이크 및 VPU(골전도 보이스 픽업 유닛) 기능을 탑재해서 통화품질을 많이 개선 시켰습니다.
또한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면서 스피커 유닛이 38% 더 커져서 전작보다 더 단단하고 선명한 음질을 들려줍니다.
4) 케이블
케이블은 USB Type-A에서 Type-C로 가는 케이블과, USB Type-C 에서 3.5mm이어폰 잭으로 가는 총 2개의 케이블을 지원합니다.
이 케이블은 블루투스 동글을 지원해서 TV,데스크탑,러닝머신,mp3등 유선으로 연결되는 다양한 기기에서도 무선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제품정보
2.음질
LG 톤프리 UT90Q 음질은 다른 무선 이어폰들에 비해 자극적이지 않고 정직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따라서 한 번 들을 때 10분 내외로 듣거나 잠깐씩 음악 감상을 하시는 분들은 버즈2 프로와 같이 약간의 자극적인 음향을 들려주는 이어폰으로 음악 감상을 하시는 게 좋지만.
장시간 음악 감상을 하시는 분이라면 오래 들으면 들을수록 잔잔한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장르를 잘 타지 않기에 모든 장르를 있는 그대로의 사운드를 들려주는 LG 톤프리 UT90Q 음질을 고려해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노이즈캔슬링
LG 톤프리 UT90Q 노이즈 캔슬링은 상당히 수준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초에 좋은 이어젤+적응형 노이즈 캔슬링이 탑재되었기 때문인데요.
특히 작년에 출시된 톤프리에 부족했던 적응형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해서, 착용 시 귀 상태에 맞춰서 노이즈 캔슬링을 자동으로 조절을 해주기 때문에 유두리 있게 주변 소음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돌비 애트모스
엘지 톤프리는 무선 이어폰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전반적으로 풍부한 공간감을 전달해준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헤드 트래킹 기술입니다.
헤드 트래킹 기술이 적용되면서, 위의 사진처럼 머리의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소리의 공간도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마치 무대의 가수가 내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듯한 생동감 있는 음향을 들려줍니다.
이 기능은 특히 영화 감상을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신다면 매우 만족하실 만한 기능입니다.
5.통화 품질
이번 LG 톤프리 UT90Q는 3개의 마이크와 VPU(골전도 보이즈 픽업 유닛)를 지원하는데요.
이중에서 VPU는 얼굴의 근육을 통해 전달되는 소리를 감지하여 목소리와 소음을 잘 구분해서 선명한 통화 품질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은 상당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6.착용감
이번 LG 톤프리 UT90Q 착용감은 마이크의 위치를 조정함에 따라 귀에 닿는 이어폰의 면적 부분을 최소화 했고, 편안한 착용감을 보여줍니다.
그동안 귀 닿는 안쪽 면적이 넓은 커널형 이어폰을 착용할 때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착용감을 느끼 실 수 있습니다.
7.연결성
그동안 LG 톤프리의 단점은 연결성이었습니다.
단점인 이유는 엘지는 삼성,애플과는 다르게 휴대폰 모바일 서비스가 종료되었기 때문에, 자사 핸드폰이 없어서 엘지,삼성이 갖고 있는 에어팟,버즈의 호환성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전작의 톤프리 TFP 시리즈까지만 해도, 삼성,애플 폰과의 연결성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연결성 이슈 부분이 항상 존재했는데요.
하지만 이번 LG 톤프리 UT90Q로 넘어오면서 삼성,애플폰과의 연결성이 매우 좋아졌고, 블루투스 동글이 지원을 통해 그 외의 다른 여러가지 기기들과의 연결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전작에 비해 가장 많이 바뀐 부분 중 하나는 연결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UV나노 살균
엘지 톤프리의 시그니처 기능인 나노 살균기능은 전작에 비해서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이어버드의 홀 부분만 살균이 가능했다면, 현재는 이어홀+이어젤 까지도 살균이 되도록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9.총평
장점
- 세계 최초 돌비 애트모스
- 자극적이지 않은 음질
- 뛰어난 연결성
- 선명한 통화품질
- UV 나노살균 기능
단점
- 경쟁사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쌈
LG 톤프리 UT90Q 리뷰 (총평)
음질, 통화품질, 착용감, 연결성이 뛰어나고 엘지 톤프리만이 구현 할 수 있는 돌비애트모스, UV 살균케어를 지원한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성능이 좋고, 톤프리만이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이 들어가다 보니, 비슷한 경쟁사인 버즈2 프로에 비해 출시가가 약5만원 정도 더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성비 있는 가격에 브랜드 제품을 원하신다면, 버즈2 프로나 에어팟 시리즈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비용을 좀 더 추가해서라도, 더 넓은 공간음향인 돌비 애트모스를 구현하고, 위생을 신경써서 관리해주는 무선 이어폰을 원하신다면 엘지 톤프리 UT90Q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LG 톤프리 UT90Q 리뷰를 마무리 하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소액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