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 리뷰] 에어팟 프로 2세대 음질, 노캔 등 성능 리뷰

에어팟-프로-2세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어팟 프로 2세대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에어팟 프로 2세대는 1세대가 출시된지 3년만에 출시가 되었는데요.

공백 기간이 길었던 만큼 에어팟 프로2 음질, 노이즈 캔슬링, 통화 품질, 배터리 성능 등을 분석 해보면서 에어팟 프로 1세대에 비해 더 개선된 점이 무엇 인지와, 에어팟 프로 2세대의 구체적인 성능 리뷰를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1.vs 에어팟 프로 1세대

에어팟 프로 1세대에어팟 프로 2세대
배터리최대 5시간최대 6시간
노이즈 캔슬링2배 이상의 효과
칩셋H1 칩셋H2 칩셋
적응형 주변음 허용XO

1) 배터리

에어팟 프로 1세대 프로 2세대 차이 첫번째는 배터리 성능입니다.

프로 1세대는 이어버드 최대 재생시간 5시간 케이스 충전 포함 24시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프로 2세대는 최대 재생 시간 6시간 충전 포함 30시간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많이 늘어 났습니다.

2) 노이즈 캔슬링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설명하기를 노이즈 캔슬링의 성능이 에어팟 프로 1세대에서 에어팟 프로 2세대로 넘어 오면서 2배 이상 좋아졌다고 합니다.

측정 시 물리적인 수치로만 6dB의 소음 차단이 이루어졌고, 이 수치는 체감 시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3) 칩셋

에어팟 프로 1세대에서는 H1 칩셋을 사용하였지만, 에어팟 프로 2세대로 넘어 오면서 H2 칩셋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H1칩의 성능은 초당 200회 정도의 연산 능력을 가졌다면, H2칩은 초당 무려 48,000회의 연산 능력을 가졌습니다.

이 칩셋의 차이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H1 칩셋은 연산 능력이 낮다 보니 일정하게 흘러가는 소리의 패턴만 잘 걸러줬다면 H2 칩셋은 연산 능력이 매우 높아 불규칙하고,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소리의 패턴도 잘 걸러줄 수 있습니다.

4) 적응형 주변음 허용모드

에어팟 프로 2세대가 출시 되면서 적응형 주변음 허용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적응형 주변음 허용 모드란 외부 소음을 수동으로 조절해서 차단하는  것이 아닌 주변의 노이즈 정도에 따라서 소음을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기능입니다.

기존의 주변음 허용 모드는 외부 소음 크기를 그대로 들려줬다면, 적응형 주변음 허용 모드가 적용되고 나서 부터는 85dB이 넘는 외부 소음은 85dB 이하로 자동으로 낮춰주기 때문에, 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실시간 작동 방식입니다.

큰 소음은 줄여주고 적당한 소음을 들려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소음이 큰 환경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귀 건강을 위해 꼭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외에 에어팟 프로2 음질, 통화품질, 디자인 부분에서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 졌는데 이 부분은 설명이 길어지기 때문에 밑에서 따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2.디자인

에어팟 프로 1세대와 2세대의 디자인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크기 및 페어링 하는 스위치 부분도 동일하며, 케이스도 서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케이스 하단

하지만 하단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데, 2세대로 넘어 오면서 위의 사진과 같이 케이스 우측 하단에 스피커가 추가로 탑재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에어팟 내부도 아닌 에어팟 케이스에 왜 스피커가 추가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에어팟의 위치를 찾기 위함입니다.

스피커에 U1칩을 탑재해서 iphone-나의 찾기-사운드 재생을 누르면 케이스에 있는 스피커가 소리를 내서, 에어팟의 위치를 찾고 싶을 때 편리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하단 부분 뿐만이 아니라 측면 부분에도 달라진 점이 있는데요.

케이스-측면-키링

위의 사진 처럼 키링 구멍이 추가가 되어서 끈을 갖다 묶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에어팟 프로 1세대와 2세대는 케이스의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하단에 스피커 탑재, 우측에 키링 구멍 탑재로 분실 방지를 위한 케이스 성능이 개선 되었습니다.

3.구성품

구성품

USB-C to 라이트닝 케이블, 이어팁(L,S,XS 사이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어팁-사이즈

이어팁은 원래는 L,S  2가지 종류의 사이즈로만 구성 되었는데요.

이번에 S사이즈보다도 작은 XS 사이즈의 이어팁이 추가 되면서, 기존에 이어폰 착용 시 귓구멍이 작아서 이어팁이 귀에서 자주 빠졌던 분들은 XS 사이즈의 이어팁을 사용하시면 이어팁이 귀에 안정적으로 착용되고 빠지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음질

에어팟 프로2 음질 부분에 있어서는 장,단점이 공존합니다.

먼저 단점은 소리의 깊이(뎁스)가 부족합니다.

에어팟 프로1세대에서 프로2세대로 넘어오면서 소리의 깊이가 더 깊어지기를 기대했지만 이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반대로 장점은 프로 1세대에 비해서 소리의 해상력이 더 좋아졌습니다.

그러다보니 개별적인 악기의 소리 및 보컬의 소리가 뭉치는 느낌 없이 더 선명해졌습니다.

특히 저역,중저역대의 음역의 소리가 많이 좋아졌는데요.

 

에어팟 프로2 음질 - 킥

저역의 무게감 및 해상력이 더 좋아지면서 킥,베이스와 같은 극저역의 해상도 및 악기 분리도가 좋아졌습니다.

음질의 날카로움과 선명함이 없다보니 음질이 정말 좋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플랫하고 편안하게 오랫동안 들을 수 있는 사운드를 구사합니다.

5.통화 품질

에어팟 프로2 음질 - 유닛

에어팟 프로2 음질 부분은 많은 개선이 있었는데 통화 음질은 어느정도 개선이 되었을까요?

1세대와 2세대의 마이크 성능은 둘 다 빔 포밍 마이크를 사용하면서 겉으로 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직접 체감해 보았을 때는 목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의 해상도가 훨씬 더 좋아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이크의 해상도 뿐만이 아니라, 블루투스5.3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목소리의 끊김이 없어 연결성이 좋아졌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통한 주변 소음을 차단하고 목소리만을 수음하는 성능도 좋아졌습니다.

6.노이즈 캔슬링

에어팟 프로 1세대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규칙적인 소리의 노이즈는 제대로 차단을 해 주었지만, 불규칙적인 소리는 제대로 차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에어팟 프로 2세대로 넘어 오면서 불규칙적인 소음 및 소리의 전반적인 dB을 완벽에 가깝게 차단해줍니다.

비슷한 성능인 갤럭시 버즈2와 비교해봐도 노이즈 캔슬링의 성능은 압도적으로 뛰어났고, 굳이 단점을 하나 꼽자면 고역대(끼익~소리 or 드럼 하이햇 소리)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중저역대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하지만, 이 마저도 버즈2보다 앞섭니다.

7.배터리

에어팟 프로 2세대 배터리 성능은 최대 6시간, 케이스 포함 최대 30시간 까지 재생할 수 있는 성능을 탑재 하였습니다.

전작에 비해서 배터리 수명이 33%나 개선되었는데,  배터리 용량 부분은 큰 차이가 없지만, 블루투스 5.3기능 사용을 통한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 등 다양한 기술력을 통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8.착용감

에어팟 프로 2세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착용감 입니다.

무게가 매우 가볍기도 하고, 이어폰 착용시 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이어폰의 두께가 얇게 설계되었으며, 특히 이번 에어팟 프로2세대의 이어팁은 가장 작은XS사이즈의 이어팁이 추가되어서 귓구멍이 작은 사람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기에, 무선 이어폰 중 최상급의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륨 증가

에어팟 프로2세대는 편리한 기능도 추가 되었는데요.

위의 사진과 같이 화살표 방향처럼 이어폰을 아래에서 위로 스치듯이 쓸어 올리면 불륨이 올리가고

불륨감소

위에서 아래로 스치듯이 쓸어 내리면 불륨이 감소되는 편리한 기능이 탑재 되었습니다.

9.총평

에어팟 프로 2세대

장점
단점

에어팟 프로 2세대 리뷰 (총평)

에어팟 프로 2세대는 분실 방지를 위해 하단에 스피커, 측면에 키링 구멍을 탑재하여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또한 초당 48,0000회의 연산 능력을 가진 H2 칩셋 탑재로 불규칙 적이고 순간적으로 변하는 소음도 완벽하게 차단하는 최상급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탑재 하였으며, 주변음 허용 모드를 새롭게 탑재하여, 자동으로 주변의 소음을 차단 할 수 있습니다.

통화음질 역시 연결성과 주변 소음 차단력, 목소리의 수음력 등이 모두 좋아졌습니다.

배터리 성능은, 프로 1세대 보다 1시간 이상 사용 가능한 넉넉한 배터리 용량을 탑재하였고, 가볍고 얇은 두께에 XS 사이즈의 가장 작은 사이즈의 이어팁 까지 추가 되면서 편안한 착용감을 보여줍니다.

에어팟 프로2 음질 에서는 장,단점의 양면성이 존재하는데, 음질의 해상력 및 중저역의 무게감은 좋아졌지만 반대로 소리의 깊이(뎁스)는 1세대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이 없는 부분은 아쉽게 느껴 졌습니다.

또한 케이스 측면 부분에 있는 키링 구멍은 분실 방지 용도 및 편리함을 높여줄 수 있지만, 반대로 에어팟의 깔끔한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거슬릴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 1세대에서 2세대로 넘어오는데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그 기간 동안에 정말 다양한 부분의 성능 업그레이드가 이루어 졌기 때문에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충분히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고 느껴 졌습니다.

에어팟 프로 2세대 리뷰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이어폰 관련 글

무선 이어폰 추천 top5

에어팟 3세대 프로 차이

갤럭시 버즈2 상세 리뷰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3 리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More To Explore

입문용 오인페 추천
Digital

오디오 인터페이스 추천 Top5 (입문용 오인페 추천)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작곡가, 인터넷 방송인, 취미 홈레코딩 사용자 등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기기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사용하는 용도에 맞춰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하지 않으신다면, 구매

디자이너 맥북 추천
Digital

디자이너 맥북 추천 Top5(포토샵,일러스트 맥북)

디자이너 분들은 윈도우 노트북도 좋지만, 맥북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은 윈도우 노트북이 더 좋지만, 디자인 프로그램의 호환성과, 디스플레이, 터치패드 편리함 등등을 고려했을